업소용 식기세척기 세제,린스 선택방법 꼭 정품써야되나?
업체에서는 식기세척기 세제나 린스를 정품으로 사용해야만 고장이 잘 안 나고 AS도 가능하다고 이야기합니다. 과연 그 말이 진실일까요? 정말 성능이 달라서 정품을 사용하라는 건지 궁금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업소용 식기세척기 세제나 린스 선택방법과 꼭 정품을 써야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소용 식기세척기 선택방법
식당을 하다 보면 단순히 크게 월세, 재료비, 인건비, 공과금 정도만 지출 비용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외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중에서 식기세척기 사용이 많기 때문에 자주 고장 나기도 하고 세제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사소한 비용을 조금씩 아끼다 보면 한 달로 따졌을 때 크게 지출 절약이 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엔 사소하게 생각했는데 엑셀로 지출 내역을 정리하다 보니 꽤 많은 부분이 절약되는 걸 느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세척기 세제는 가장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아래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 텐데요. 식당이나 자영업 하시는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업소용 식기세척기 세제는?
보통 세척기 업체에서 세제 한통에 5~6만 원 혹은 그 이상 받는 곳도 있습니다.
저희는 식자재 납품하는 업체에서 만 원대에 구입해서 사용합니다. 10년 넘게 장사하면서 세척기 세제 때문에 문제 생긴 적인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여기저기 알아봐도 세제 자체의 성분에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나름대로 그들도 영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 세제를 쓰면 좋다는 부분은 강조하는 겁니다. 당연히 장사를 오래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처음 장사하시는 분들은 불안해서라도 업체에서 추천하는 세제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업소용 식기세척기 린스는?
업소용 식기세척기 린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린스는 그렇게 소비량이 많지는 않습니다. 보통 세제 3~4통 쓰면 한통 바꾸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지만 이 또한 마찬가지로 똑같이 본인이 자주 가시는 식자재 마트나 평소 이용하시는 식자재업체를 통해 구입하시는 부담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린스 같은 경우는 우리가 자동차 세차를 하러 가면 겉 부분에 살짝 코팅을 해주는 개념이라 사실 린스 대신 물만 사용하더라도 크게 상관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업소용 식기세척기를 사용하실 때 세제나 린스통 안이 비어있으면 세척기가 고장이 나기 때문에 일단 떨어지고 없다면 물이라도 채워두셔야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상태로 오래 사용하면 센서에 과부하가 생겨서 수리비가 나오게 됩니다.
요즘엔 에너지 효율개선 때문에 전기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한전에서 에너지효율이 낮은 제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구매가격에 40%까지 지원해 주고 최대 160만 원까지 지원해 주니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아요.
식기세척기 정품 써야 되는 이유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식기세척기가 자주 고장이 나곤 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 세제가 제대로 주입되지 않는 경우가 가장 많고 그밖에 물이 채워지지 않거나 물이 넘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매장을 여러 개 운영하다 보면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다 보니 이제는 웬만한 건 스스로 고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찾아보고 인터넷을 뒤져봐도 혼자서 고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AS를 불러야 하는데 출장비에 부품교체비까지 10만 원이 훌쩍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에서는 본인의 세척기세제를 사용하면 이런 부분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비용을 저렴하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본인의 세척기세재를 사용하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세척기를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고장이 자주 생기지 않기 때문에 그냥 식재자마트 같은 곳에서 구입해서 쓰시면 되고 가게 세척기가 오래됐다면 한 번씩 주문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혹은 식자재 주문하는 곳에서 2번 주문하고 업체에서 한 번씩 주문해서 쓰는 겁니다.
결론
지금까지 업소용 세척기 세제, 린스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꼭 정품만 써야 되는 이유는 없습니다. 정품을 쓰지 않는다고 해서 세척기 성능이 떨어지거나 고장이 금방 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물론 AS부분을 생각한다면 한 번쯤 고려해야 할 부분이지만 15년 넘게 장사하면서 크게 효율을 느끼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참고하셔서 꼭 업소용 식기세척기 정품 선택을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