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아이콘 파비콘 변경 방법

재산지킴이 2017. 11. 10.

티스토리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홈페이지처럼 본인이 원하는대로 뚝딱 변신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많은 분들이 처음 시작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하면 할수록 매력에 더 빠져드는 것이 사실 같아 보인다. 그중에서도 아이콘과 파비콘을 쉽게 변경 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이다.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했을때만해도 파비콘을 쉽게 적용하는 기능 자체가 없어서 HTML소스를 수동으로 적용해야 됐지만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너무 쉽고 편하게 파비콘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콘은 다른 시스템에서도 확인 할 수 있지만 파비콘은 웹상에서 나만의 독립적인 공간을 갖게된 것 같아 기분이 묘하다. 기본적으로 아이콘은 댓글을 쓸 때 댓글 왼쪽에 보이는 대표아이콘을 말하며 파비콘은 주소창 왼쪽이나 즐겨찾기를 했을 때 보이는 아이콘을 말한다.

 

 

 

 

설정 방법은 이와 같다. 관리->블로그 탭으로 이동한다.

 

 

 

 

블로그 이름과 수식어 설명 아래 아이콘과 파비콘이라는 부분이 보인다. 현재 블로그 글수가 얼마되지 않지만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꽤 오래됐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최초시작일로 따져본다면 5년은 넘었을거라 생각된다. 당시 적용해놓은 파비콘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당시 블로그 이름이 하선생이었기 때문에 나름 "하"라는 아이콘을 만들어 적용시켰던 기억이 언듯 기억난다.

 

 

 

특별한건 없지만 아이콘의 경우 32x32, 64x64 사이즈로만 제작해야만 적용이 가능하며 파일형식은 JPG, GIF, PNG만 가능하니 만들기 전에 참고해야 될 것 같다. 이런 내용을 파악하지 사이즈를 잘못만들었다가 괜히 수정을 반복하는 일은 만들지는 말자. 파비콘은 특별한 사항은 없지만 ICO파일만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아이콘 파비콘을 개인 능력으로 만들 수 없다면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는 말자.

 

 

 

이건 현재 블로그에 파비콘이 적용된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JPG, GIF, PNG 파일의 경우 그림판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도대체 ICO가 무슨 파일명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아이콘의 약자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만약에 본인이 JPG 파일을 가지고 ICO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포토샵으로 쉽게 변경이 가능하지만 포토샵도 없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JPG ICO 변환" 으로 검색하시면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간단한건데 너무 어렵게 설명하지 않았나 의심된다..아무튼 끝!

 

 

댓글